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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9 장흥 방촌 잃어버린 시간의 아름다운 풍경, 장흥 방촌 목록

문화원형 개요
천관산 도립공원이 병풍처럼 드리워진 장흥 방촌마을은 장흥 위씨들이 약 400여 년 동안 터를 일구며 살아온 동성촌락이다. 장흥 위씨는 영조 때 실학자인 존재 위백규 선생을 낳은 명문가문으로, 현재도 방촌 위씨 종가는 마을의 대부분의 일에 관여하여 동성촌락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장흥 위씨가 들어오기 전 방촌마을은 삼국시대부터 관청이 있었던 지역 중심지였으며, 인근 옥당은 고려 때 공예태후가 태어난, 장흥 임씨 세거지였다. 현재 마을의 모습에선 이런 조선 이전의 흔적을 찾기란 쉽지 않지만 기록들과 건물터 등으로 그 윤곽을 그려볼 수 있으며, 특히 수백 기의 고인돌은 선사시대 마을의 규모를 짐작하게 해준다.
기획의도
약 2,500년 전부터 군락을 이루고 사람들이 살기 시작한 방촌마을의 현재의 모습은 장흥 위씨가 들어 온 이후 새롭게 거듭난 모습임. 이런 장흥 위씨 동성촌락으로 특징을 살린 사이버 동성촌락을 구성하는 한편, 동성촌락이 형성되기 이전 방촌의 역사 공간을 디지털 복원하고 스토리를 창작 소재화함
개발내용
  • 쌍방향 정보지도와 타임그래프
    • 마한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등 각 시대별 방촌의 모습을 보여주는 3장의 정보지도를 구축
    • 각각의 특성에 맞는 멀티미디어로 개발된 시대별 유적과 유물의 원래 위치와 기능을 알 수 있도록 개발
    • 쌍방향 지도와 멀티미디어로 구축된 유물을 타임그래프와 연결시켜 시대별 변화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개발
  • 시나리오
    • 방촌의 두 역사 인물, 공예태후와 위백규에 관련된 사료와 설화를 바탕으로 단막극 형태의 에피소드를 제공
    • 관련성이 높은 테마와 사건, 인물을 연결망으로 이어 한눈에 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교육적 효과를 높이도록 개발함
  • 사이버 테마파크
    • 동성촌락만이 가지는 특수한 마을 운영방식과 생활문화를 소재로 사이버 테마파크 개발
    • 마을의 유·무형 문화유산과 공간 구성, 위씨 문중의 역할 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개발
    • 별신제와 동제에서 행해지는 길놀이의 동선을 활용하여 동성촌락의 상징적 공간 배치를 체험할 수 있도록 개발함
활용방안
  • 인물 스토리 뱅크를 활용한 드라마, 영화 등 양질의 문화콘텐츠 개발 가능
  • 동성촌락과 옛 생활문화의 구현을 통한 차별화 된 에듀컬처 콘텐츠 개발 효과
  • 시대별 마을 공간의 구축을 통한 활용의 다각화
  • 방촌마을의 인지도 향상을 통한 지역 관광시장 개척 효과
  • 생활문화사의 문화산업 자원으로서 가치에 대한 인식 제고
  • 어린이와 청소년층의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 유도
  • 고증단계의 생략 효과와 생활문화사의 디지털화로 인한 영구 보존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