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결사운동은 불교 전래 과정에서 소규모의 신앙결사가 결성됨으로써 시작되었다. 그 이후 신라 통일기 전후로 행해진 불교의 대중화 과정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엿보였으며, 8세기 이후에 이르러 왕실과 귀족의 지원으로 화엄 계통의 결사 조직이 결성되었다. 고려 후기에 와서는 신앙결사운동의 양대 산맥이라고 할 수 있는 수선결사와 백련결사가 호남의 사찰에서 비롯되어 전국으로 확산되어 나갔다. 두 결사운동은 모두 기존 불교계의 타락상을 규탄하고, 나아가 기존 권력층의 폐단 및 사회의 악습을 없애자는 데에 그 목표를 두었으며, 불가의 본분인 선정과 지혜를 닦아나가자고 호소하였다.
기획의도
신앙결사운동에 대해 잘 모르는 일반인(어린이 및 청소년 포함)을 대상으로 하여, 종교적·역사적 사건의 다양한 면모를 쉽고 재미있게, 또한 입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함. 호남 소재 백련사와 수선사에서 태동한 고려시대의 양대 결사운동은 그 무대가 공간적·시간적으로 배우 광범위하며, 다양한 인물과 사건들로 구성되어 있음. 이를 기반으로 한 시놉시스와 그 요소들을 재가공하여 여러 장르의 문화콘텐츠 시나리오의 창작 소재로 활용하고자 하는 전략 목표를 달성하도록 개발함
개발내용
결사 기록관
사이버 결사 일지의 형식으로 시간순으로 각 결사운동의 사건을 나열
문자정보와 함께 당시의 움직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상황도, 관련 인물 정보, 공간 배경, 위치도를 세트로 구성
권수정혜결사문>, <백련결사문> 등 관련 문헌의 원문 이미지와 번역문 함께 제공
결사 이야기관(시나리오)
결사운동의 과정과 관련 승려의 일생 이야기 등을 재구성
20개의 샘플 시나리오를 제공하는 결사 테마 극장 제공
사건, 공간, 시간, 인물, 소품으로 분류되는 데이터필드에서 원하는 대상을 선택하여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결사 이야기 팩토리 제공
멀티미디어 스토리북(플래시 애니메이션)
백련결사를 주도한 원각대사 요세 스님의 이야기를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법에 따라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스토리북으로 재구성
주이야기는 각 장별로 진행되며, 각 장마다 중요 소재에 이벤트를 걸어 클릭하면 해당 상세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제작
활용방안
기억해야 할 불교 결사운동을 배경으로 한 콘텐츠 개발의 소스 제공 효과
결사운동 관련 사찰과 연계한 체험코스, 체험관 조성 및 지역관광시장 개척 효과
불교 결사운동과 관련한 다양한 아이템 개발로 게임산업의 중복투자문제 해결과 제작기간 단축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