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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5 영광 굴비 가장 맛스런 브랜드, 영광 굴비 목록

문화원형 개요
영광 굴비는 영광 법성포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이와 관련하여 조선시대부터 조기잡이가 풍어를 이뤄 파시전이 선 기록, 국왕 진상 품목 및 명나라에 보낼 조공 품목에 조기가 포함됨으로써 굴비로 가공되었을 것이라는 추측을 가능하게 하는 기록이 남아 있다. 법성포는 조기잡이뿐 아니라 굴비 생산에 적합한 기상 조건과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다. 비늘 제거, 염장, 엮기, 건조의 과정을 거치고, 타 지역과 달리 1년 이상 보관하여 간수 빠진 천일염만을 사용한다. 굴비를 엮을 때 사용하는 짚세기줄은 특허사항이다. 과거에는 굴비를 잘 마른 보리 속에 보관하여 이듬해 여름까지 두고 먹을 수 있었다. 굴비라는 명칭은 고려시대 이자겸이 붙인 것으로 ‘귀향살이에 있지만 결코 비굴한 생활은 하고 있지 않다’, ‘뜻을 굴하지 않겠다’는 의미라고 한다.
기획의도
영광 굴비와 관련된 다양한 소재를 통한 파생 콘텐츠 개발로 지역 문화산업의 요구에 부응하는 문화원형 소재의 창작 리소스화. 쌍방향 체험 콘텐츠를 개발하여 관련 지역의 관광자원에 얽힌 다양한 정보들을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재구성한 콘텐츠 개발. 영광 굴비와 관련된 역사적 사건, 이야기들을 시놉시스로 개발하여 창작 소재로서의 활용성을 높이고 각 소재 간 다양한 연계가 가능하도록 장치를 마련, 스토리 뱅크로 개발. 영광 굴비를 중심으로 관련 정보 자료를 멀티미디어화, 사용자의 콘텐츠 정보 접근이 용이하도록 서비스하는 리소스 뱅크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산업적 수요를 충족. 문화원형 창작 소재 서비스의 사용자 멀티 유즈 모델 개발
개발내용
  • 시나리오
    • 이자겸 설화와 관련된 영광 굴비의 명칭의 유래에 관한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 주요 어장인 칠산 바다가 생겨나게 된 유래와 관련된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 한번에 많은 양을 건조해 도난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덕장 밑에 구덩이를 파고 숯불을 피우면서 밤을 새웠던 야박과 관련된 시나리오
  • 관련 과정의 체험 콘텐츠
    • 게임 형식으로, 각종 이미지, 사진과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통해 영광 굴비 제조 과정의 사이버 가상 체험
    •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한 영광 굴비를 직접 만들어 볼 수는 없지만 이러한 체험을 통하여 영광 굴비 제조과정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게 하고 실질적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콘텐츠 개발
  • 법성포 쌍방향 지도
    • 영광 굴비로 인해 영광, 법성포 중심에서 그 주변 관광자원으로 관심이 확대될 수 있도록 주변 관광자원들과 관련 정보의 재구성
    • 쌍방향 정보지도 위에 조기 파시가 이루어질 정도로 활발했던 옛 모습의 재현과 현재 법성포가 가지고 있는 관광자원들을 사이버 관광 형태로 개발
활용방안
  • 호남의 다양한 유적지 연계 및 지역관광시장 개척 효과
  • 법성포 단오제의 고증을 거쳐 이를 이용한 호남 지역 축제콘텐츠의 수준 향상 효과
  • 음식문화 스토리 뱅크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등 양질의 문화콘텐츠 개발
  • 음식문화의 고증과 검수를 통하여 전통음식콘텐츠의 가상 체험 제공 효과
  • 사라지거나 변화되어가고 있는 영광 굴비의 제조과정과 관련 역사 정보의 디지털화로 영구 보존 효과
  • 어린이와 성인이 사이버 체험관을 통해 함께 즐기는 문화 향유 효과